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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식당] 다각적인 차별화로 성공을 이룬 '새마을식당'  


작성자 - 알지엠컨설팅



논현동 영동시장 근처에는 수없이 많은 음식점들이 있다
.
그 중에서 식사시간이 되면 항상 대기 손님으로 북적이는 한 돼지고기 전문점이 눈에 들어온다. 바로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여러 가지 형태의 상품으로 내 놓고 있는 ‘새마을 식당’이라는 점포이다 

2002
년 오픈 한 새마을 식당은 40, 좌석수 80의 규모로 하루 7회전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번성점으로 자리매김 한지 오래다. 보통, 고기를 다루는 음식점에서 2회전 이상만 되면 번성점에 속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얼마나 이 점포가 번성을 하고 있는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음식점의 사업 가치는 지속성에 있다
. 최근 음식점의 평균 생존 기간이 12개월, 창업 한 지 3년 이내 90% 이상의 점포가 폐업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새마을 식당의 10의 영업은 실로 굉장하다 할 수 있다.  단순히 10년간 영업을 지속했다는 것 뿐만이 아니라 번성점포로서의 확실한 자리매김 덕분에 현재 전국 200여개의 점포가 운영 중에 있다.

그럼, 새마을 식당이 왜 번성할 수 있었던 것일까? 그 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첫 번째는 맛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국내산만 고집하는 이 점포에서는 산지를 정해놓고 매일 아침 블록 형태로 생고기를 배달해 받는다. 신선한 고기를 손님이 볼 수 있는 주방 앞 공간에서 부위별로 손질해 제공하니 맛보지 않아도 그 맛은 최고일 것이다. 최고의 품질을 신선한 상태로 공급받고 있는 것이다. 박리다매의 경영원칙 아래 식재료 원가율을 45%로 유지하고 있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는 편안함이다
. 60~70년대 대폿집 컨셉에 맞게 점포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격자무늬 유리문의 외관과 단순하고 멋을 부리지 않은 하얀색 바탕에 빨간색 글씨의 간판, 배경음악으로 틀고 있는 옛날 뉴스와 새마을 운동 노래, 스테인리스의 연탄불 구이 원탁, 김치찌개를 담는 찌그러진 양은냄비 등이 메뉴 컨셉이나 조명 등의 점포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면서 고객들에게 친근감과 함께 편안함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야말로 장기 경기불황에 따른 침체되고 불확실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고객들에게 푸근했던 과거를 연상시킬 수 있는 매개체를 제공한 것이 성공 요인이 된 것이다.

셋째는 즐거움이다. 21C 레스토랑 비즈니스는 고객에게 상품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제공하는 업이다’ 라고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최근 외식사업은 고객에게 상품의 물성만이 아닌 이야기 거리나 즐거움 등의 감성을 제공해야 성공할 수 있다. 이는 가격대나 업종, 업태와 상관없이 어떤 점포에도 적용된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러한 면에서 볼 때, 이 점포는 고객에게 다양한 재미거리를 제공하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점포입구의 대기판에 붙여진 화투, 이름부터 흥미로운7분 돼지김치찌개, 그리고 그 돼지김치찌개를 잘라주는 종업원들의 숙련된 가위솜씨 등이 고객에게 즐거움과 이야기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비록 이런 행위가 생산성의 차질이나 직원들의 수고 등으로 이어져 어려운 부분은 있겠지만 고객만족과 함께 매출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다양성을 들 수 있다
. 돼지고기 전문점이지만 등심, 항정살, 껍데기, 차돌박이(한우) 등의 다양한 고기부위에 불고기, 소금구이 등의 요리법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준 것이다 게다가 가격대도 최하 3,000원(멸치국수)부터 18,000원(차돌박이)까지 가격 저항력도 낮추면서 사치할 수 있는 가격대도 만들어주고 있다.


이처럼 새마을식당은 지식정보화의 영향으로 점포 분위기나 상품의 수준이 획일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층의 특성에 맞게 점포운영을 차별화 하고 있는 것이다
. ‘점포의 고통은 고객의 행복’이라고 점포 입장이 아닌 손님의 입장을 고려해 힘들더라도 그들이 추구하는 것들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번성을 구가하고 있다고 본다.



[사진출처- 새마을식당 홈페이지 캡쳐 ttp://www.newma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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