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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도 훌륭한 조연들이 많아야 흥행에 성공한다. 외식사업도 마찬가지다.

흔히 사이드 메뉴라고 하면 메인 메뉴와 함께 나오는 기본 메뉴, 주 메뉴 외에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메뉴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최근에는 강한 상품력으로 무장한 이색 서브메뉴가 주력 메뉴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30년간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외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알지엠컨설팅 강태봉 대표는 “뛰어난 조연 메뉴만으로도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을 수 있는 전략이 되기도 한다. 시즌 상품도 좋고, 한정 판매용도 좋다. 소비자들의 숨은 욕구를 채워주는 서브 메뉴는 객단가를 높여줄 뿐 아니라 매장을 알리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 되기도 한다.”라고 강조했다.

 

주연보다 조연이 좋아 단골 되다

치킨집엔 치킨을, 삼겹살집에는 삼겹살을 먹으러 가지만 때로는 주연보다 오히려 조연이 좋아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단골이 되는 경우도 많다.

차별화되고 독점적인 상품은 마케팅이나 디자인이 넘어서서 사업을 살려내는 강함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차돌박이 전문점 ‘이차돌’은 제철 야채와 함께 즐기는 차돌박이도 맛도 기가 막히지만, 아이디어가 빛나는 이색서브 요리들이 재방문 유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고이된장’, ‘차쫄면’, ‘맛김치말이’, ‘차돌초밥’ 등의 이차돌만의 식사메뉴는 고기에 곁들여도 맛있지만 단품 메뉴로도 일품이다.

 

 

 

 

뿐만 아니라 매콤한 해물 토마토 파스타에 차돌박이를 더한 퓨전 메뉴인 ‘차돌치즈파스타’는 특히 젊은 고객층의 호응도가 높다. 각자의 입맛에 맞춰 선택할 수 있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점심 식사메뉴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바른치킨’의 대표메뉴는 국내산 신선육에 자체 개발한 쌀가루 파우더를 입혀 깨끗한 기름에 튀겨낸 ‘현미바사삭치킨’이다.

 

 

 

 

이곳의 경우 치킨 못지않게 ‘떡볶이’가 인기인데, 바삭한 순살치킨에 100% 천연 모짜렐라치즈가 듬뿍 들어간 떡볶이를 퐁듀처럼 찍어 먹는 방식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치킨집에서 먹는 떡볶이가 생소하겠지만, 치킨의 느끼한 맛을 떡볶이가 매콤하게 잡아주면서 여성들의 취향을 저격해 현재 ‘바른 치즈 떡볶이’는 바른치킨의 주연급 효자 메뉴로 고객 후기에 단골로 등장하는 메뉴가 되었다.

 

이와 반대로 분식 전문점 ‘청년다방’은 최근 수비드 통닭은 출시해 큰 화제를 모았다.

수비드는 저온에서 오랫동안 조리하는 프랑스식 조리법으로 영양 손실이 적고 촉촉한 식감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년다방은 기존 떡볶이 메뉴를 탄탄히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서브메뉴 개발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왔다. 수비드 통닭은 여타 치킨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맛과 가성비를 지녔다는 평을 받으며 매출 견인에 앞장서고 있다.

 

‘강촌식당’은 각종 신선한 채소들과 쫄깃한 닭다리살을 황태육수로 맛을 내 철판에 볶아 먹는 ‘강촌닭갈비’를 중심으로 곱창과 순대를 곁들인 ‘곱순닭갈비’, 갑오징어가 통째로 들어간 갑오징어 ‘닭갈비’ 등 다양한 닭갈비 요리를 선보이는 곳이다.

 

 

 

 

이곳의 경우 닭갈비만큼 ‘꼬막비빔밥’이 유명한데, 닭갈비 외에 지역적 특색이 가미된 ‘꼬막비빔밥’을 추가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알 굵은 꼬막과 ‘강촌식당’만의 특별한 소스를 더한 꼬막 비빔밥은 닭갈비가 부담스러운 중장년층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특히 강촌식당의 ‘꼬막비빔밥’은 젊은 여성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특제 소스를 이용해 꼬막 비빔밥을 재탄생시켰다. 비릿한 맛을 잡고 여러 야채를 곁들여 상큼한 맛을 내는 꼬막 비빔밥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강촌식당 관계자는 “강촌식당은 현재 구로디지털단지점, 서초점, 교대점을 통해 오피스 상권에서의 성공을 입증하고 있다”며 “항상 엄선된 식재료만을 사용해 바쁜 직장인들에게 푸근한 한 상을 제공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식품외식경영(http://www.foodnews.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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