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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상징 무인화(無人化). 최저인금 인상으로 인해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키오스크, 로봇 등을 활용한 무인화 바람이 한층 거세지고 있다.

패스트푸드 전문점, 식당, 편의점 등을 중심으로 확산 되었던 무인화 바람이 어느새 카페시장에도 불어왔다.

한·일 양국에서는 인건비 절감을 위한 타개책으로 로봇과 밴딩머신기를 활용한 무인카페가 등장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日, 일찍부터 로봇카페 선보여

일찍이 일본에선 올해 2월 ‘로봇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무인카페가 등장해 화제가 되었다.

일본 도쿄 시부야(渋谷)구의 백화점 MODI 지하 1층에 입점한 ‘헨나카페(変なカフェ)’가 그 주인공이다.

'이 지역의 어떤 사람 바리스타보다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다'라며 음성을 전하는 이 깜찍한 로봇의 커피를 맛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몰려 사진을 찍고 커피를 구매해 가고 있다고.

 

 

 

 

‘헨나’는 우리말로 ‘이상한’이라는 의미로 로봇 바리스타를 전면 내세운 카페는 일본에서도 처음이다.

이 카페엔 사람이 없다. 단지 10㎡(약 3평) 규모의 공간에 로봇 하나와 결제 키오스크로 운영된다.

 

일대일로 주문을 받거나 고객이 자동판매기에서 구입한 주문 티켓을 스캔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이 바리스타 로봇은 관절 7개의 긴 팔이 달려 있고, 몸통 위에 붙은 태블릿PC가 얼굴이다. 피곤할 때는 눈도 깜빡인다.

 

 

 

 

고객이 카페 안으로 들어오면 인사도 하고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드립커피, 카페라테, 카페모카, 카푸치노 등 7개 등 커피를 만들고 고객에게 서빙까지 한다.

필터를 씻는 일도 로봇이 담당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인간 종업원 없이 운영된다. 커피 콩을 세팅하고 필터를 교체하는 일 정도만 사람이 한다.

 

 

 

 

드립커피 한 잔이 나오기까지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고객이 자동판매기에서 티켓을 구매한 뒤 티켓을 QR코드 리더기에 대면 작업이 시작된다.

로봇은 원두커피 분쇄기를 눌러 커피콩을 갈고, 이 가루를 추출기로 옮긴 다음 버튼을 눌러 물을 내린다. 컵을 움직일 때는 집게손가락 2개를 이용한다.

 

커피가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분. 그사이 커피가루가 묻은 추출 그릇을 싱크대로 옮겨 설거지를 한다. 주문이 많을 때는 “죄송하지만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며 양해를 구하고, 주문이 없을 때는 “따뜻한 커피 한 잔 어떻습니까?”라고 말하며 커피 구매를 유도한다. 로봇이 만든 드립커피 한 잔 가격은 320엔(약 3200원)으로 다른 카페 가격과 비슷하다.

 

현재 카페를 운영하는 히스코 여행사(H.I.S.Co.travel agency)는 2년 전에도 나가사키(長崎)현 사세보(佐世保)시에 로봇이 투숙객을 맞는 ‘로봇 호텔’을 차린 바 있다.

 

헨나카페 관계자는 “아무리 작은 카페라도 최소 2~3명이 필요한데 지금은 커피, 우유 등 재료를 채우는 관리자만 있으면 된다. 로봇이 카페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을 즐겁게 해준다”며 “커피의 맛도 진짜 바리스타에 지지 않을 정도다. 앞으로 ‘무인 카페’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 ‘터치카페’, 편리함은 기본 유럽의 품격있는 커피 제공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터치카페’는 점원 없이 터치스크린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결제하는 무인 서비스 카페다. ‘밴딩머신’(자판기)이 커피원두를 갈고 에스프레소를 추출한 후 컵에 담아내는 역할을 한다.

 

 

 

 

사실 우리나라의 자판기 커피는 고급스럽지 못하다는 이미지가 있다. 여기에 원두를 강조하는 커피 전문점들이 생겨나면서 자판기 커피는 점점 소외됐다. 이후 문화 공간으로 변모한 커피전문점은 우후죽순 늘어나기 시작했다.

커피 한 잔의 가격은 웬만한 점심값과 맞먹을 정도로 비싸졌고, 커피를 마시는 행위는 문화를 향유하는 것과 대등하게 여겨졌다.

 

 

 

 

하지만 ‘터치카페’의 경우 고급원두를 사용, 커피 맛으로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무인으로 운영하여 인건비를 줄인 만큼 호텔에도 납품하고 있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3대 커피 회사의 커피원두를 직수입하여 가격대비 고품질의 커피를 제공한다.

또한 커피뿐만 아니라 말차, 그린티 라떼, 밀크 티 라떼, 핫 초콜릿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며 싱가포르 말차 파우더와 기라델리 초콜릿 파우더를 함유, 뛰어난 맛의 음료를 선보이고 있다고.

 

2017년 6월 터치카페 학동점 직영점을 오픈한 이후 현재 이대점, 강남점을 비롯하여 5개 매장이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터치카페는 터치 스크린으로 주문 45초 만에 음료가 나오며 정량화· 계량화된 음료로 늘 변함없는 맛을 제공한다.

 

 

 

매장관리가 수월한 만큼 고객이 이용하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다. 무인카페에 들어선 고객은 벤딩머신 중 희망하는 원두커피를 선택한다.

이후 터치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커피 종류를 선택하고 카드결제를 진행한다. 현금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이지만, 현재는 카드결제만 진행하고 있다. 결제를 완료하면 대략 15초 내외로 커피가 나온다. 커피 선택부터 결제, 완성까지는 대략 40~50초 정도가 소요돼 일반 카페보다 빠른 편이다.

 

터치커피를 운영하고 있는 (주)더블유씨엠인터내셔널의 관계자는 “유럽의 벤딩머신 커피 판매시스템을 본 후 터치커피 프랜차이즈를 만들게 됐다.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가맹점주들의 경우 하루에 1~2회 정도 방문해 매장 비품을 채우거나, 청소를 진행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들지 않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식품외식경영(http://www.foodnews.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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